이 기사는 월 스트리트 저널의 기사를 번역한 것입니다. 미흡한 부분이 있다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The Global Shakeout From Plunging Oil
급락하는 원유에서 오는 세계적인 폭락
수요보다는 새로운 원유 공급이 시장을 점령하고 오펙OPEC은 순식간에 걸려들었다.
지난 목요일 석유 수출국 기구(오펙 OPEC)의 회원국들의 원유생산량을 감소시키지 않겠다는 결정은 국제 원유시장의 심오한 변화를 반영한다. 중국이나 기타 다른 신흥국들의 원유 수요는 더 이상 결정적 요소가 아니다. 대신에 캐나다에서 새롭게 추가된 원유 공급에 탄력받은 미국의 원유 생산 급증이 결정적이다. 이런 급등은 대부분의 원유 수출업자들이 예상하지 못했던 규모다. 지난 며칠 동안 갑작스런 급락과 함께 가격 혼란은 당분간 계속될 것 같다.
정점을 기준으로 세계적인 원유 생산량이 감소하는 피크오일(원유생산정점)의 공포가 결정적인 동기였던 2008년 이후로 미국의 원유 생산량은 80% 증가했고 이는 하루 900만 배럴에 해당하는 생산량이다. 오로지 미국만의 원유 생산량 증가는 사우디아라비아를 제외한 오펙 회원국들의 생산량을 다 합친 것보다 더 많다.
세계는 이전에 갑작스런 원유 공급 폭증을 경험한 적이 있다. 1930년 대 초기, 텍사스에서의 원유생산 폭증은 원유가격을 배럴당 10센트까지 끌어내렸고, 자포자기한 주유소 사장들은 손님을 끌어모으기 위해 닭을 서비스로 제공했다. 1950년대 후반, 급격하게 늘어나는 중동산 원유는 오펙(OPEC)의 형성을 촉발했던 원유 가격 인하를 이끌었다.
주유소에서 닭을 줬던 사연
그리고 1980년 대 초반, 북해, 알래스카의 노스슬로프, 그리고 멕시코에서의 원유 공급 폭증은 1배럴에 10달러까지 폭락하게 하는 원인이 됐다. 이것은 오늘날보다 오펙(OPEC)에 훨씬 더 큰 한가지 위기를 제기했다: 같은 해 동안 세계 수요는 하루에 200만 배럴 이상 감소했는데, 이유는 깊은 불황, 더 강화된 에너지 절감 관리 그리고 전기발전을 위한 석유에서 석탄으로의 전환 때문이었다. 이번 세계 원유 수요는 여전히 성장하고 있지만 약하다.
지난 3년 동안, 원유 가격은 1배럴에 100달러를 맴돌았는데 이는 리비아, 북수단 등 그 외에서의 정치적 분열과 이란 수출 경제제재가 초기에 미국과 캐나다의 원유 생산 증가가 균형을 이뤘기 때문이다. 그러나 몇달 전 분명했던 완만한 세계경제 성장세는 약한 원유 수요를 동반했다. 리비아의 갑자스런 원유 생산이 네 배가 된, 거의 하루에 100만 배럴인 때였다. 결과적으로 원유가격은 10월에 힘이 빠졌고 폭락했다.
지난주 오펙의 결정은 엄청난 부를 보유한 페르시아 걸프만 산유국들의 신념을 반영한다. 원유 공급량을 줄이는 것은 시장점유율을 잃는 것을 의미하는데 특히 이란과 점령된 이라크가 그렇다. 대신에 산유국들은 당분간 원유시장에 남아있겠다는 전략을 채택했다. 사우니 아라비아 석유장관인 알리 알 노이미에 따르면 "OPEC 오펙은 결국 스스로 안정화될 때까지 원유시장을 위해 기다리겠다"라고 밝혔다.
기다리겠다는 OPEC 오펙
새로운 미국의 원유생산이 예상했던 것보다 더욱 탄력적인 것은 지금 현재 명백하다. 1배럴에 85~90달러 선에서 셰일층 원유를 추출하는 것이 더이상 경제적이지 않다는 광범위한 시각이 있었다. 그러나 새로운 IHS분석 - 개인적인 양질의 자료를 기반에 뒀다 - 은 2015년에 생산될 셰일원유의 80%가 1배럴에 50~69달러선에서 경제적이라고 보고 있다. 그리고 셰일가스 추출 회사들은 지속적인 기술개선과 개발비용을 하락시킬 것이다.
사실 지금 원유 가격이 1배럴에 70달러를 하회하고 있는데, 미국 원유 회사들은 어디에서 그리고 얼마나 삭감하고 연기할 것인지 그들의 투자 계획들을 살펴보고 있다. 하지만 공급에 영향을 주는 결정들을 내리는데 시간이 걸릴 것이다. 미국 원유 생산량은 2015년에도 계속 증가할 것이다.
큰 문제를 안고 있는 오펙 회원국들은 국부가 적은 국가들인데, 이 국가들은 적은 금융자산과 높은 국가 예산이 있다. 베네주엘라만큼 OPEC 원유 생산량 감축을 위해 외치는 나라는 없다. 그러나 한때 베네주엘라의 생산량은 2000년 이후 3분의 1까지 떨어졌다. 총체적 관리 실수로 인해, 베네주엘라의 경제는 이미 혼돈에 빠졌으며, 위기와 불안의 정치제도는 계속되고 있다. 또한 키스톤 엑스엘 파이프라인이 완공된다면 베네주엘라는 가장 큰 피해자가 될 공산이 큰데, 캐나다의 오일샌드가 베네주엘라의 가장 큰 시장인 미국 걸프해안 정유시설을 대체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란 역시 원유 생산량 감축을 위해 목소리를 높혔다. 금년 이전에 높은 원유 가격은 이란에 일부 예비 예산을 선사했지만, 내년 회계연도에는 재량적인 여분이 없다. 이란은 자국 예산의 절반을 원유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미 경제제재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는데, 원유 수출의 절반 가까지를 감축해왔다. 원유의 낮은 가격은 이란의 경제 침체를 지속시킬 것이다.
원유 가격 하락에 노심초사하는 베네주엘라 이란 러시아
며칠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원유 생산국이자 오펙 회원은 아닌 자국 러시아가 더 낮은, 심지어 "대변동을 이끌" 원유가격에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원유는 러시아 예산의 40% 이상을 차지하지만 푸틴 대통령은 수천억 달러 규모의 외환보유고를 원유가격 폭락에 대처하기 위해 보유해 왔다. 여전히 식료품과 소비자 제품 수입에 과다하게 의존하고 있는 러시아 경제에서 루블화의 하락은 수입 가격을 상승시키고, 사실상 소비자들의 소득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낳는다. 우크라이나 위기로부터의 러시아 경제 제재 효과와 결부되어, 이는 곧 러시아가 경기 침체로 향한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 원유 생산량으로 인한 원유 가격 하락의 가장 큰 영향은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바라는 곳인 북미가 아닐 것이며, 세계의 나머지 지역이 될 것이다. 심
지어 가격 폭락 전에, 주요 석유 천연가스 회사들은 계속적인 새로운 공급 개발비용 상상에 뇌리를 사로잡혔으며, 자본 규율에 대한 투자자들로부터의 권고를 따르고 있었다.
원유가 고공행진했던 좋은 시절 다 갔다
이런 가격 하락이 단순한 몰두에서 강박상태로 바뀔 것이다. 이 결과는 세계 도처에 주요한 새로운 투자의 둔화와 감소를 불러올 것이다. 패배자들은 새로운 원유와 천연가스 투자 지지를 호소하는 국가들이 될 것이다. 아프리카,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의 산유국들은 이미 예상했던 것보다 적은 회사들이 새로운 기회에 입찰하는 것을 알고 있으며 이렇게 제안받은 입찰 횟수들은 아마도 더욱 더 낮아질 것이다. 이들 국가들이 비용을 증가시키고 지연발생을 야기하는 세금, 로열티와 다른 요구조건에 대한 매우 가혹한 조건들을 주장할 수 있는 좋은 시절은 지나갔다.
드라마는 완전히 끝나지 않았다. 만약 원유 가격이 현수준에서 머무른다면, 오펙 회원국들은 특히 더 강력한 겨울 수요가 봄이 옴에 따라 약해질 때 시장의 재평가를 위해 다시 모일 것이다. 그러나 세계 경제 성장의 호전이나 중동, 북아프리카 등 여러곳에서 혼란, 지정학적인 위기가 찾아온다면 원유가격은 재상승할 수 있다.
다니엘 어진 씀
영어 단어
shakeout 도태, 주식 폭락, 진정화, 합리화, 개편
plunge 거꾸러지다, 급락하다, 가파르게 내려가다
dominate 지배하다
petroleum 석유
export 수출, 수출하다
profound 엄청난 깊은 심오한
dominant 우세한, 지배적인
surge 밀려들다, 휩싸다, 급등하다, 치밀어 오름, 급증, 오름
bolster 북돋우다, 강화하다
decisive 결정적인
turmoil 혼란, 소란
spasmodic 돌발적인 경련성의. 경련으로 인한
peak oil 원유생산정점
supposedly 추정상, 아마
gusher 분유정
flood 홍수, 쇄도, 폭주
drive 운전하다, 몰아붙이다, 추진시키다
desperate 자포자기한, 발악하는, 될 대로 되라는 식의, 필사적인, 간절히 필요로 하는, 극심한, 대단히 위험한
bring in 도입하다, 법을 도입하다, 판결을 내리다
swell 붓다, 부풀어오르다, 불룩해지다, 증가하다, 팽창하다, 늘리다
price cut 가격인하
trigger 방아쇠, 촉발시키다, 작동시키다
owing to 때문에
pose 문제를 제기하다, 위협을 제기하다, 질문을 제기하다, ~인 체하다, 뻐기다, 으스대다.
recession 불황
balance out 균형이 잡히다.
disruption 붕괴 분열 중단 두절 혼란
hover 맴돌다 서성이다
apparent 분명한 누가봐도 알 수 있는 ~인 것 처럼 보이는
quadruple 네 배가 되다
tumble 굴러떨어지다 무너지다 하락하다 폭락
conviction 유죄선고 신념 확신
reserve 예약하다 남겨놓다 보류하다 비축물 보호구역 예비선수
eventually 종래에 결국
stabilize 안정되다 안정시키다
for now 우선은 현재로는
resilient 회복력있다 탄력성 있는
widespread 널리 퍼진 광범위한
look hard at 응시하다
take time 시간이 걸리다
have-nots 가진 것 없는 사람들
clamor 외침 아우성 외치다 떠들어대다
powerhouse 유력집단, 건장한 사람
mismanagement 그릇된 처리, 실수
unrest (정치적인 사회적인) 불만
mount 시작하다 증가하다 올라가다
displace 대신하다 쫓아내다
refinery 정유시설
leeway 자유 재량
cushin 쿠션 대비책 충격을 완화하다 보호하다
prolong 연장시키다
catastrophic 대변동 파별의 비극적인 대단원의
in effect 사실상
slash 긋다 대폭 줄이다
may well be 아마도 ~일 것이다
may well 당연하다 무리가 아니다
preoccupy 뇌리를 사로잡다
continually 계속해서 끊임없이
heed 주의를 기울이다.
discipine 규율 훈육
heed the call 권고를 따르다
preoccupation 사로잡힘 집착
obsession 강박상태
slowdown 둔화
woo 지지를 호소하다 구애하다
proffer 권하다 내밀다
bid for 입찰하다
tough 가혹한 부당한
fade 희미해지다
pickup 픽업트럭 개선 호전 태우러 감
'영어기사번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욕타임스 번역] 무책임한 일본의 역사관 (0) | 2014.12.0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