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면서
어제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를 수령했다.
2020/04/20 -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선불카드 수령했어요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선불카드 수령했어요
1.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선불카드 신청 지난 3월말 서울시에서 재난 긴급생활비 지급 신청을 받았다. 생년월일에 따른 5부제 신청으로 진행이 되었다. 인터넷으로 신청한 후에 하루 빨리 지급이 되길 기다렸다...
lux-rabidus.tistory.com
선불카드는 서울 시내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백화점, 대형마트를 비롯해 서울시가 정한 이용제한 업종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그래서 선불카드를 이용해 우리 동네 슈퍼나 정육점, 음식점 등에서 사용할 계획이다.
하지만 일부 품목들은 11번가, G마켓, 옥션 같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하는 것이 배송비를 포함해도 오프라인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선불카드를 이용할 수 있을지 궁금했다.
다산콜센터 120번에 전화 통화를 시도해 봤지만 통화량이 많아 연결을 할 수 없었다.
그래서 선불카드 안내서를 보니 소지자정보등록을 하면 온라인 쇼핑이 가능하다고 나와 있어 소지자정보등록이란 것을 해보기로 했다.
2. 소지자정보등록
안내서에 나온대로 시도해 봤다.
안내서에는 신한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카드소개에 들어가라고 했다. 하지만 아무리 찾아봐도 카드소개를 찾을 수가 없었다.
알고보니 위 화면 메뉴에 카드에 마우스 포인트를 올리면 또 다른 메뉴가 펼쳐진다. 마우스 스크롤로 내리면 아래 기타카드 메뉴가 보일 것이다.
기타카드 메뉴 안에 기프트 카드 화살표를 누르면 메뉴가 펼쳐진다. 그 메뉴 속에서 소지자정보(소득공제) 등록·해제를 클릭한다.
위 화면에서 등록신청 버튼을 눌렀다.
나는 홈페이지 보안프로그램을 왼쪽에 있는 설치방식으로 설치했다.
내 본인 인증과 휴대전화 인증까지 했다.
다음으로 내 이메일 주소와 자택주소 등 기본정보를 입력했다. 중간에 잔액알림 문자서비스 신청이 있는데 나는 알림을 받는 것으로 신청했다.
마지막으로 수령 받은 선불카드의 정보를 입력하면 끝이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발생했다. 선불카드의 정보를 모두 입력하고 추가 버튼을 눌러도 다음으로 진행이 되지 않았다.
하지만 고생한 끝에 지금까지 내가 한 것은 소득공제가 가능한 기프트 카드 등록이었다. 하지만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는 소득공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등록이 되지 않았던 것이다.
그렇다면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를 온라인에서 이용하기 위해서는 어디에 등록을 해야 할까.
3. 찐 소지자정보등록
구글에서 신한은행 소지자정보등록을 검색해봤다. 제일 위 상단에 나온 링크를 클릭했다.
아까와 다른 소지자정보등록 창이 나왔다. 소득공제가 아닌 온라인 사용 등록이었다. 바로 여기서 소지자정보등록을 해야 한다. 서울시 선불카드 안내서나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는 해당 내용을 안내하지 않아 아쉬웠다.
아무튼 등록 신청을 계속 했다.
1단계에서는 아까와 같은 본인 인증 절차가 진행됐다. 본인인증은 공인인증서로 인증했다.
2단계에서는 기프트 소지자 정보 입력이 진행됐다. 내 것으로 했다. 잔액알림 문자서비스에서 Y를 선택하여 문자를 받기로 설정했다.
3단계에서는 기프트 카드 정보 입력을 했다. 선불카드의 카드 번호와 카드고유확인번호인 CVC(카드 뒷면 숫자 뒤에서 3자리)를 입력하고 비밀번호를 설정했다. 그리고 추가 버튼을 눌렀다.
등록 버튼을 누르니 등록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떴다. 소지자정보등록이 완료됐다.
4. 온라인 쇼핑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는 서울 시내 신용카드 가맹점에서만 결제를 할 수 있다. 온라인 쇼핑 역시 똑같다. 해당 온라인 쇼핑몰의 주소지를 기준으로 서울이면 결제가 가능하다.
우리 나라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11번가, g마켓, 옥션, 쿠팡의 경우 본사가 모두 서울에 위치하여 결제가 가능하다.
하지만 네이버페이의 경우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를 하고 있어 결제가 되지 않았다.
5.온라인 결제
온라인 쇼핑몰에서 결제를 하려면 일반 신용카드 결제를 선택해야 한다. 신한카드를 선택한 후에 결제를 진행한다.
위 창에서 다른결제 → 일반결제를 클릭한다. 그 다음에 선불카드의 등록 과정을 거쳐야 한다. 카드 번호를 입력하고 선불카드의 결제 비밀번호를 설정한다. 특수문자까지 들어가야 한다.
그 다음으로 정식으로 결제를 진행한다. 카드번호와 CVC 번호를 입력한 후에 다음 버튼을 누르면 ARS 방식으로 진행된다는 메시지가 나온다.
앞에서 설정한 일반결제 비밀번호를 누르고 다음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휴대폰 ARS로 인증 요청을 했다는 메시지가 나온다. 곧 전화가 오고 위 창에 나오는 인증번호를 휴대폰 키패드에 입력하면 인증이 되었다는 소리가 나온다.
최종적으로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정상적으로 결제가 이뤄진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일반 카드 결제보다 많은 단계를 거쳐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는 것이다.
6. 잔액 확인
위에서 소지자정보등록을 할 때 잔액알림 문자서비스 신청을 했다면 결제를 할 때마다 사용처와 잔액이 문자로 온다.
하지만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도 선불카드의 잔액을 확인할 수 있다.
신한카드 홈페이지의 잔액조회에 접속하면 선불카드의 잔액을 확인할 수 있다.
'오늘의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선불카드 수령했어요 (0) | 2020.04.20 |
---|---|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신청 방법 후기 - 최대 50만원 (0) | 2020.04.01 |
티스토리 X 구글 애드센스 포럼에서 마신 맥파이 맥주의 맛은? (2) | 2015.08.10 |
구글 웹마스터 도구 (0) | 2015.06.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