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뉴욕타임스 번역] 구형 아이폰 팔기? 몇 가지 생각해보자

이 기사는 뉴욕타임스의 기사를 번역해서 올린 글입니다. 번역이 다소 매끄럽지 않더라도 양해바랍니다.


글 Damon Darlin


애플은 보통 9월에 새로운 아이폰을 발표한다. 그래서 여러분의 구형 아이폰에 관해 생각하는 것을 너무 이르지 않다.

 

몇 가지 가치가 있다. 사실, 여러본의 아이폰이 상처나고 스크린이 깨졌다 할지라도,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가치가 있다.  당신은 이러한 낡아빠진 아이폰을 100달러 이상으로 받을 수 있다. 그러나 그 아이폰의 가치는 그것이 가지고 있는 메모리의 용량에 의존하는 것처럼 보인다.


당신은 구형 아이폰(수 많은 안드로이드 폰을 포함해서)을 수 많은 온라인 회사에 판매할 수 있다. Gazelle.com, cashforiphones.com, usell.com 그리고 icracked.com는 그 중에 몇몇일 뿐이다. 아마존과 이베이는 또한 중고 아이폰을 사고파는 활성된 시장이다. 필자는 어떤 곳이 최고가격을 제공하고 최고의 평판을 갖는지는 모른다. 또한 비교 테스트할 충분한 중고 아이폰을 가지지도 못했다.


그러나 중고 아이폰에 대한 제시된 가격을 보는 것은 당신이 중고 아이폰을 몇 년 후에 팔려고 할 때 새로운 휴대전화를 사는 것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지도 모른다.

 

본격적으로 진행하기 전에 필자는 당신이 새로운 휴대전화를 사라고 제안하는 것이 아님을 먼저 밝혀둔다. 당신이 할 수 있는한 계속 휴대전화를 그대로 사용하라. 당신이 자동차나 냉장고를 사용하는 것처럼. 매년 혹은 2년 마다 휴대전화를 교체할 좋은 이유는 없다.


좋다. 지금 몇 가지 준수할 것이 있다. 첫번째로 스마트폰의 색상은 조금도 문제될 것이 없다.


메모리는 문제지만 그렇다고 당신이 생각할지 모르는 큰 것은 아니다. 스마트폰은 곧 메모리를 차지하는 어플, 매거진, 이메일, 메시지, 그리고 사진들로 가득찰 것이기 때문에 당신이 살 수 있는 최대한의 메모리를 가진 스마트폰을 사는 게 맞다.


애플은 기본이 되는 16기가바이트 아이폰 5s를 200달러에 팔고, 2배가 되는 32기가바이트를 100달러 더 얹어서 판다. 그러나 중고 사이트(필자는 대표적인 gazelle.com를 이용했다.)에 따르면 추가적인 메모리는 되판매할 때 가치를 못 얻는다. 당신의 최고 선택은 기본 16기가바이트 아이폰이 될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 64기가바이트의 가치는 훅 떨어진다.

 

가장 중요한 문제는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사다. 버라이즌 아이폰은 최고의 환매 가치를 가지고 있다. 16기가 바이트 아이폰은 당신이 구입할 때보다 62.5%의 돈을 더 얹어서 받을 수 있다(만약 당신이 약정계약으로 구입했다면). AT&T는 또한 16기가바이트 아이폰의 경우 구입 당시보다 40%를 더 얹어서 받을 수 있다(모든 가격은 표면 결함이 없는 핸드폰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슬프게도 스프린트Spint 아이폰 환매 서비스는 모든 경우에서 가치가 하락하는 것으로 나왔다.


아이폰은 그 가치가 그대로 보유되거나 심지어 더욱 증가한다. 왜냐하면 아이폰은 버라이즌과 AT&T의 통신서비스가 대부분인 미국, 혹은 스마트폰 통신서비스가 호완될 수 있는 해외에서 사람들에게 다시 팔릴 수 있기 때문이다.


깨진 스크린 화면은 교체될 수 있고, 살짝 긁힌 스크래치 상처는 표면작업할 수 있다. 그러나 기억하라, 당신의 아이폰에 글자들을 짜맞춰 박거나, 당신의 이름을 새겼다면 어쩔 수 없다. 어느 누구도, 어디에서도, 그것이 소유하기에 좋은 아이폰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